추씨의자바일기2편

2023. 9. 8. 17:12JAVA

2023년 09월 7일 목요일 두번째 수업 시작

 

[멘토씨리즈 자바 강의 제 2강 내용정리]

 

출력매서드와 입력매서드

1. 프로젝트 만들기

JAVA 프로젝트 생선 순서 : 프로젝트 -> 패키지 -> 클래스 -> 메서드

2. 주석

1) 주석 : 프로그램에 아무런 영향이 없이 작성할 수 있는 문장

2) 사용목적 => 코드에 대한 설명, 미완성된 코드 보류

3) 주석 사용 방법

- 한줄 주석 : //주석내용 (단축키) Ctrl + / *한번 더 단축키 입력시, 주석해제

- 여러줄 주석 : /* 주석내용 */ (단축키) 블럭처리 후 Ctrl + Shift + /

3. 출력 메서드

1) 출력 메서드 : 개발자가 컴퓨터에게 모니터에 출력해달라고 내릴 수 있는 명령[기능]

2) 출력 메서드 사용방법 : System.out.print(" ")

3) 출력 에서드의 종류

(1) System.out.print(출력값); : 줄바꿈 없이 출력값을 출력해라

(2) System.out.println(출력값); : 출력값을 출력한 후 줄을 바꿔라

(3) System.out.printf("형식지정자" , 출력값); : 출력값을 내가 지정한 형식으로 출력해라

+ 아스키 코드값

- PC는 문자를 기억할 수 없고 기계어만 이해할 수 있다.문자에 숫자를 부여함으로써, 각 문자를 숫자로 저장할 수 있고, 문자에 해당하는 숫자 값을 아스키코드값이라 한다. (A : 65), (a : 97)

 

4. 입력메서드

1) 입력메서드 : 키보드로 입력받을 준비를 하는 것

2) 입력메서드 사용방법 : sc.next형식( );

*필요한 준비 : 1) import java.util.Scanner;

2) 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

3) 입력메서드의 종류

(1) sc.next( ); : 문자열로 입력받아라

(2) sc.nextInt( ); : 정수값으로 입력받아라

(3) sc.nextFloat( ); : 실수형값으로 입력받아라

(4) sc.nextLine( ); : 문자열로 띄어쓰기까지 입력받아라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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여기까지는 선행학습내용

 

그리고 지금부터는 금일 수업내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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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 컴퓨터 언어론
- 절차지향언어 : ~~~제어문까지 ex)C

- 객체지향언어 : Object O P ex) C++, Java, C#
 - 객체, 상속
  단점) 초반 설계할 때 어렵다 => 추가, 유지보수 편함
         보안에 조금 더 이점이 있다.

2. 프로그래밍은 중복되는 걸 싫어함 = > 유지보수가 편하게 바꾸려는 성격 또는 코드를 짧게 쓰려함


+ 똑같은 코드를 사용하지 않으려고
   JAVA_HOME
   C:\Program Files\Java\jdk-20

   PATH
   %JAVA_HOME%\bin

cmd => java, javac, java -version(자바설치확인)

서버 <=> 클라이언트
(호스트)

서버(내가 만든 걸 많은 사람이 사용할 수 있게 해 주는 것)
웹 서버 : 내가 만든 홈페이지를 많은 사람이 사용할 수 있게 해 주는 것
- apache.org : 윈도우, 리눅스, Mac
- IIS : 일반적으로 윈도우에서만

JSP(스프링)서버 : tomcat.apache.org

게임 서버 : 회사에서 만든 게임을 많은 사람이 사용할 수 있게 해 주는 것

www.naver.com -> dns 서버 -> 223.130.200.107 -> 네이버 전달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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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 메모리(RAM) : Randaom Access Memory(임시 메모리)
   JVM : Java Virtual Machine(자바 가상 머신) - 정교하게 컨트롤

2. 데이터 크기
   (1) 숫자 : 256 => -128(음수) ~ 127(양수)
   byte(1byte) < char(1byte) < short(2byte) < int(4byte) < long(8byte) < float(4byte) < double(8byte)

   (2) 논리형
   boolean(1byte)

   (3) 문자열 : 글자
   String     

   스택(대부분의 프로그래밍), 힙(객체, 배열, 참조형 타입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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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프로젝트 생성 후 -> 클래스 파일 -> 파일이름과 클래스이름이 동일해야 함
  파일이름의 첫글자는 무조건 대문자
  자바의 클래스 이름 규칙 중 키워드로 사용하는 이름 사용X

 1. 파일이름은 ByteEx.java
 2. 주석
 3. main 메소드()
 4. 프로그램 작성
 5. 출력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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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 문자(숫자) : 작은 따옴표(싱글 쿼터) - 하나의 글자 <=> 여러글자(문자열) string 큰 따옴표
   파일이름 : CharEx.java
   main() 생성
   주석 : 생략
   프로그래밍
   출력

=>문자(숫자) : (1byte = 256) : 키보드에 있는 버튼 - ASCII
   한글 UTF-8 자바는 기본적으로 UTF-8방식 지원

2. 정수 / 정수 = int

           IntEx.java
           main();

   실수 / 실수 = double

boolean 출력 true, false

 

지금부터는 금일 2회차 강의 내용중 반복적으로 강조한 내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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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버(내가 만든 걸 많은 사람이 사용할 수 있게 해 주는 것)
웹 서버 : 내가 만든 홈페이지를 많은 사람이 사용할 수 있게 해 주는 것
- apache.org : 윈도우, 리눅스, Mac
- IIS : 일반적으로 윈도우에서만

스택(대부분의 프로그래밍), 힙(객체, 배열, 참조형 타입)

프로젝트 생성 후 -> 클래스 파일 -> 파일이름과 클래스이름이 동일해야 함
  파일이름의 첫글자는 무조건 대문자
  자바의 클래스 이름 규칙 중 키워드로 사용하는 이름 사용X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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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강과의 차이점 => 교재기반으로 이론위주로 수업하는 정석적인것과 다르게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실제 실무적으로 도움이 되는 꼭 필요한 것들만 가르쳐주는 느낌

 

오늘의 결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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매주금요일밤은 술마시는날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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